엔비디아 테그라 CPU∙쿠다 GPU,ARM 기반 CPU/GPU 하이브리드 슈퍼컴퓨터 개발에 활용|NVIDIA
 

엔비디아 테그라 CPU∙쿠다 GPU,ARM 기반 CPU/GPU 하이브리드 슈퍼컴퓨터 개발에 활용

 
 

바르셀로나 슈퍼컴퓨팅 센터, ARM 기반 테그라(Tegra) CPU 및 쿠다(CUDA) GPU 탑재 프로토타입 개발로 유럽의 엑사스케일(Exascale) 슈퍼컴퓨팅 시대 열어

2011년 11월 15일(화요일) — 비주얼 컴퓨팅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인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황)는 바르셀로나 슈퍼컴퓨팅 센터(Barcelona Supercomputing Center, 이하 BSC)가 업계 최초로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저전력 ARM 기반 엔비디아 테그라(Tegra) CPU와 고성능 엔비디아 쿠다(CUDA) GPU를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슈퍼컴퓨터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BSC는 현재 가장 효율이 뛰어난 시스템과 비교해 2~5배 향상된 에너지 효율을 시연한다는 단기 목표와 함께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첫 번째 대규모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시스템 디자인은 美 워싱턴 시애틀에서 현지시간 11월 14일에서 17일까지 개최되는 SC11 컨퍼런스(sc11.supercomputing.org)를 통해 최초 공개된다.

BSC의 최종 목표는 현재의 슈퍼컴퓨터 아키텍처보다 15~30배 적은 전력을 소모하면서 엑사스케일(Exascale)급 성능을 구현하는 것이다. ‘유럽 연합 몽블랑 프로젝트(EU Mont-Blanc Project)’로 불리우는 이 프로젝트는 차세대 HPC 아키텍처를 연구하고,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임베디드 모바일 기술을 통해 효율적인 엑사스케일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를 개발하게 된다.

몽블랑 프로젝트의 책임자인 알렉스 라미레스(Alex Ramirez)는 “현재 대부분의 시스템에서는 단일 항목으로 CPU가 전체 전력의 40% 이상 에너지를 소비한다.”며 “이와 비교해 몽블랑 아키텍처는 임베디드 및 모바일 기기에 사용되는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컴퓨팅 가속기와 ARM 프로세서를 활용하여, 2014년경에는 에너지 효율을 4배에서 10배까지 높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엔비디아는 전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유사 ARM 기반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킷의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SECO(www.seco.it)가 개발한 하드웨어가 탑재되는 이 개발킷은 이산형(Discrete) 엔비디아 GPU를 통해 가속되는 ARM 기반 엔비디아 테그라 3 쿼드코어 CPU를 갖추게 될 예정이다. 출시는 2012년 상반기로 예정되어 있으며 엔비디아 쿠다 병렬 프로그래밍 툴킷을 통해 지원될 전망이다.

한편, 엔비디아는 BSC가 엔비디아 GPU 및 쿠다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추진한 획기적인 노력을 인정, BSC를 쿠다 우수 센터(CUDA Center of Excellence)로 지정했다. 쿠다 우수 센터는 병렬 컴퓨팅 연구에 앞장 서는 주요 기관을 지원하고 이들과의 협업 관계를 육성해 나가는 프로그램이다.

BSC는 이번 발표를 통해 혁신적인 연구 수행을 위한 병렬 컴퓨팅의 인지도를 높이고 학술 연구 인력 및 과학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전세계 14개 엘리트 기관 네트워크에 합류하게 됐다. 쿠다 우수 센터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research.nvidia.com/content/cuda-centers-excellence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엔비디아(NVIDIA)에 대하여
엔비디아(NVIDIA)는 1999년 GPU(Graphic Processing Unit, 그래픽 프로세싱 유닛)를 최초로 창안, 컴퓨터 그래픽의 힘을 세계에 일깨운 바 있는 비주얼 컴퓨팅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다. 오늘날 엔비디아의 프로세서는 스마트폰에서 슈퍼컴퓨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제품군에서 활용되고 있다. 엔비디아의 모바일 프로세서는 스마트폰, 태블릿, 오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엔비디아의 PC용 GPU는 게이머들이 놀라울 정도로 몰입감 넘치는 게임환경을 만끽할 수 있게 한다. 전문가들의 경우, 영화 속의 창의적인 비주얼 효과를 탄생시키거나 골프채에서 점보 제트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물을 디자인하는 작업에 엔비디아 프로세서를 활용하고 있으며, 연구원들은 고성능 컴퓨터 속의 엔비디아 GPU와 함께 과학의 경계를 넓히는 놀라운 일들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엔비디아가 보유한 특허는 현대 컴퓨팅의 근간을 이루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포함하여 미국에서만 2,100개 이상에 달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엔비디아 홈페이지(www.nvidia.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몽블랑 프로젝트(Mont-Blanc Project)에 대하여
몽블랑 프로젝트는 기술 업체와 슈퍼컴퓨팅 연구 기관들이 참여하는 유럽의 연합체로서, 참여 업체로는 주요 HPC 시스템 판매업체인 Bull, 임베디드 고성능 프로세서의 세계적인 선도기업인 ARM, 에너지 효율과 확장성에 초점을 맞춰 신제품을 출시한 인터커넥스 협력사 Gnodal 등이 있다. 기술 업체 외에도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엑사스케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PRACE(Partnership for Advanced Computing in Europe) 소속의 파트너들이 몽블랑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독일의 Forschungszentrum Jülich, BADW-LRZ, 프랑스의 GENCI, CNRS, 이탈리아의 CINECA, 스페인의 BSC 등 네 개 국가의 슈퍼컴퓨팅 센터가 이에 해당된다.

[자 료문의]
인컴브로더:

허부영 차장 (02-2016-7142 / 010-4650-3042)
이윤아 과장 (02-2016-7154 / 010-9256-1341)
박현정 AE (02-2016-7150 / 010-3232-0305)

엔비디아 코리아:
이선희 부장 (02-6000-8012)




###

엔비디아는 저작물에 대한 모든 권리를 갖습니다 . 모든 상호 또는 제품명은 각각 연관되어 있는 상품명, 상표나 등록 상표로 나타내어질 수 있습니다. 제품의 특징 및 가격, 유효성 그리고 설명서는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시면 엔비디아 홈페이지의 프레스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nvidia.co.kr/page/press_room.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