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gar Hare의 업무 환경을 바꿔버린 GPU의 성능

 
 

LA에 위치한 Tigar Hare는 영화와 더불어 최신 비디오 게임의 예고편을 제작합니다. 1997년부터 Electronic Arts, Warner Bros., Sony Online, Activision, THQ 및 기타 업체에 납품하고 있는데, 회사 규모를 작게 유지하면서도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는 그래픽을 처리하기 위해 파이프라인이 속도를 높임으로써 생산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가 작업한 타이틀로는 “Call of Duty: Black Ops”, “Apache: Air Assault”, “Project Gotham Racing”, “Red Faction: Guerilla” 등이 있습니다.

Dave Hare, Tigar Hare 공동 창립자는 “우리는 빠른 솔루션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업체는 활기차게 입자 시뮬레이션, 유체역학, 3D 모션 블러, 심도 등 컴퓨팅 집약적인 작업을 정상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파이프라인을 광섬유 네트워크로 업데이트했고 NVIDIA의 GPU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NVIDIA® Quadro® 전문 그래픽 솔루션이 Tigar Hare의 핵심 렌더러와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구동하면서 스튜디오의 일부 프로세스에서 40X 속도 향상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Hare는 “수년간 훌륭한 GPU를 활용했습니다. 하지만 최근까지도 실제 GPU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이가 없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Chaos Group의 V-Ray 렌더링 패키지를 오랜 기간 이용하고 있는 Tigar Hare는 최근에 새로운 V-Ray RT 기술로 업그레이드했는데, 이 기술은 새로운 NVIDIA Fermi 아키텍처에 기반한 Quadro GPU 덕분에 속도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이 스튜디오는 Autodesk 3ds Max 모델링 소프트웨어 안에서 mental image의 iray 렌더러를 사용할 때에도 GPU에 크게 의존하는데, Hare는 “마침내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따라갈 수 있는 지점에 이르렀습니다.”라고 말합니다. “GPU렌더링은 우리 회사뿐만 아니라 업계 전체에 있어서도 경쟁 구도를 완전히 바꿔버렸습니다.”

Tigar Hare가 GPU 파이프라인을 이용해 진행한 첫 번째 프로젝트는 “Apache Air Strike”였는데, 이 과정에서 아파치 헬리콥터의 멋진 이미지를 담은 영화를 제작했습니다. Hare는 “심도를 많이 이용해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CPU에서는 계속해서 디테일 수준이 맞는지 재차 포커스를 바꿔 가면서 확인해야 하므로 심도 작업에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됩니다. 전체 시퀀스를 렌더링해 그 결과가 올바른지 확인하려면 적게는 몇 시간에서 여러 날도 걸렸을 것입니다. 하지만 GPU에서는 프레임을 바꾸고 포커스를 정하면서 실시간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 가지에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를 실험해 볼 수 있어 독창성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곧 개봉할 니콜라스케이지 출연작 “Drive Angry 3D”를 위해 제작한 타이틀 시퀀스에서도 이와 비슷한 성능 향상을 경험했습니다. Hare는 “메인 타이틀의 반사맵을 만들기 위해 백그라운드 플레이트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를 옮기면서 반사를 조정하려고 했습니다. Quadro에서 V-Ray를 사용했기 때문에 600 프레임에 이르는 애니메이션에서 실시간으로 반사를 확인하면서 조정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연출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이에 덧붙여 “Quadro 덕분에 클라이언트 세션에서 이러한 작업을 편안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불가능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는 또한 3ds Max 내에서 GPU 지원 V-Ray RT가 제공하는 이점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뷰포트 작업은 점점 더 렌더와 같아질 것입니다. 이전에는 뷰포트에서 보는 것이 음영 처리된 평면이나 와이어프레임이었습니다. 하지만 GPU로 인해 더욱 더 사실적인 환경을 연출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객체를 만들고 재질을 입히고 반사, 굴절, 앰비언트 어클루전, 그림자 등을 보다 이른 단계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워크스테이션에서 경험할 수 있는 속도 향상 말고도, Tigar Hare는 Quadro GPU를 이용해 여러 워크스테이션에 렌더링을 분산시켜 처리 속도와 생산성을 훨씬 더 크게 높이고 있습니다.

Tigar Hare는 신형 NVIDIA Quadro 5000과 Quadro 6000 전문 그래픽 솔루션을 이용하면서부터 기존의 CPU 렌더링과 새로운 실시간 GPU 기반 렌더링을 비교할 때 40배에 이르는 놀라운 개선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GPU 기반 레이 트레이싱을 비교하기 위해 Hare는 다양한 하드웨어 구성을 통해 각 시스템에서 V-Ray RT 2.0을 사용해 같은 장면을 렌더링해 보았습니다.

3ds Max로 이 장면을 렌더링하는 데 2분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 시간 동안 12-코어 CPU는 샘플을 100개밖에 처리하지 못했으나 세 가지 NVIDIA Quadro와 Tesla GPU를 조합해 사용한 경우에는 1,056개를 처리해 10배가 넘는 속도 개선 효과를 보였습니다. 한 장비에서 이와 같은 GPU 조합을 이용했을 때에는 CPU 코어 80개에 걸쳐 작업을 분산시켰을 때보다 3.8배 더 빨랐습니다. NVIDIA Fermi 아키텍처를 이 회사의 신형 GPU와 접목시켰더니 그 전의 GPU에 비해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는데, Quadro 5000은 이전의 Quadro FX 5600보다 5.5배 빨랐습니다. 또한 세 가지 신형 GPU를 조합했더니 멀티 GPU 스케일링도 매우 우수했습니다. 단일 Quadro GPU보다 성능이 거의 세 배에 이르렀습니다.

Hare는 “일상적인 워크플로우에서 GPU의 대량 병렬 성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너무도 흥미진진한 일입니다.”라고 말합니다. “iray를 3ds Max에 통합한 것에 대해서는 오토데스크에, GPU 가속화 V-Ray RT에 대해서는 Chaos Group에, 이 파이프라인을 구현한 것에 대해서는 NVIDIA에 각각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