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dro

NVIDIA Quadro 로 게임의 판도를 바꾼 소드피시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소드피시(Swordfish)는 마케팅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모션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크레이티브 스튜디오입니다. 설립자이자 최고 크레이티브 디렉터(executive creative director)인 매트 실버만(Matt Silverman)은 모션 그래픽, 시각 효과 및 애니메이션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춘 것은 물론, 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베테랑입니다. 소드피시는 소니(Sony)와 1년간 협력하며 모든 소비자용 디바이스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쓰이는 애니메이션과 소니의 CES 부스 내 22대의 프로젝터 및 MWC 부스 내 196대의 스마트폰에서 상영될 초고해상도의 파라메트릭(Parametric)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였고, 또한 Cinema 4D Lite와 Adobe After Effects CC의 성공적인 통합을 잘 보여주는 맥슨(Maxon )사의 CG 집약적인 마케팅 영상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로 Sony RAW MXF 4k 영상을 컬러 그레이딩하는 소드피시(Swordfish)의 매트 실버만(Matt Silverman) 최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로 Sony RAW MXF 4k 영상을 컬러 그레이딩하는 소드피시(Swordfish)의 매트 실버만(Matt Silverman) 최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과제:

소드피시는 최근 소니의 하이엔드급 신형 카메라인 F55로 런던에서 촬영한 실사 영상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작업했습니다. 영상은 놀라웠지만 소드피시가 일반적으로 후반작업의 워크플로우에서 사용하던 툴이 소니 RAW MXF 코덱을 완전히 지원하지 않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소드피시는 작업을 빨리 완료해야 한다는 중압감에 시달렸고 궁지에 몰렸던 실버만은 대안이 될 해결책을 찾아야만 했습니다. 과거 실버만이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로 작업했을 당시, CPU 상의 성능이 제작 요구 수준과 맞지 않았던 경험이 있었는데, 실버만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다시 한번 블랙매직(Blackmagic)의 다빈치 리졸브를 시험해 보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지난번과는 달리 Mac용 GPU인 듀얼의 NVIDIA Quadro K5000으로 더욱 업그레이드된 Mac Pro에서 작업해 보았습니다.

실버만은 “얼마 전 리졸브를 베타 테스트해 보았지만 우리는 구형의 단일 Quadro GPU밖에 없어서 할 수 없이 CPU에서 실행시켜야 했습니다. 그랬더니 우리의 요구 수준을 맞추기에는 너무 느렸죠. 새로운 GPU를 사용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단일의 Mac플랫폼에서도 리졸브 9.0을 실행시킬 수 있었습니다. 소니의 RAW 파일을 처리할 수 없어서 듀얼 Quadro K5000 상에서 실행시킨 리졸브로 영상을 로딩해 보았고 매우 매끄럽고 직관적으로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설명서를 볼 필요조차 없었지요.”라며 새로운 솔루션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솔루션:

리졸브는 자주 사용하는 툴이 아니었는데도 소드피시 팀에게는 일시적인 해결책 이상의 역할을 했습니다. 실버만은 “일단 가지고 있던 Mac에 듀얼의 NVIDIA Quadro K5000 GPU를 설치하자 리졸브의 성능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향상되었습니다. RAW MXF 파일을 합성용 16비트 DPX 시퀀스로 변환하는 작업은 소드피시의 표준 워크플로우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몇 시간이나 걸렸는데 이번에는 수 분이면 충분했습니다. 4K RAW에서 2K DPX로의 변환 속도는 초당 8프레임, 4K에서 ProRes용 2K로의 변환 속도는 초당 28프레임보다 더욱 빨랐습니다. 우리가 기준으로 삼은 노출은 완전히 나가버렸지만 듀얼 GPU 시스템에서 리졸브를 실행시켜 노출을 손쉽게 끌어내릴 수 있었고 거의 실시간으로 영상의 디테일을 살릴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Cinema4D 통합 지원과 Adobe After Effects CC를 활용하여 모션그래픽을 디자인하는 소드피시(Swordfish)의 덴 포스터(Dean Foster) 선임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
새로운 Cinema4D 통합 지원과 Adobe After Effects CC를 활용하여 모션그래픽을 디자인하는 소드피시(Swordfish)의 덴 포스터(Dean Foster) 선임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

실버만은 “이전 워크플로우에서 GPU 가속화를 사용하기는 했어도 이 정도로 강력하다고 생각했던 어플리케이션은 없었습니다. 리졸브는 대용량의 파일을 정말 잘 잘라냈습니다. 워크플로우의 가속화와 시간 단축으로 소드피시는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서 게임의 판도를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많지 않은 인원으로 팀을 꾸려나가기 때문에 이러한 이점은 우리의 생산성과 생산력 향상에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라고 NVIDIA Quadro K5000 GPU가 워크플로우에 끼친 놀라운 변화에 대해 호평을 보냈습니다.

효과:

리졸브와 듀얼의 NVIDIA Quadro GPU가 제공하는 속도와 유연성에 자극을 받은 실버만은 둘의 조합을 이용해 소드피시의 서비스를 확장할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실버만은 “우리가 비록 후반작업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는 아니지만 리졸브를 소드피시의 워크플로우에 추가하면 향후 소드피시가 색 보정 및 최고 수준의 마무리 작업 서비스를 제공할 가능성이 열릴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그런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이 있을 때 프로젝트의 과정 중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일들이 늘어나게 될 겁니다.”라고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Autodesk Maya을 통해 CAD 모델을 완성하는 안토니 에노스(Anthony Enos) 3D 아티스트
Autodesk Maya을 통해 CAD 모델을 완성하는 안토니 에노스(Anthony Enos) 3D 아티스트

실버만은 또 “블랙매직과 NVIDIA 덕분에 우리와 같은 소규모 업체들이 진입 장벽을 뚫고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ac에서 리졸브로 GPU 가속화를 사용하면 우리도 비용효율적인 시스템에서 색 보정 및 최고급 마무리 작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작업용 프로그램 패키지가 필요 없죠. 덕분에 금전적 부담 없이 새로운 시도를 해 볼 가능성이 열렸습니다.”라며 말을 마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