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GPU, 새로운 펄서(Pulsar) 발견에 활용|NVIDIA
 

엔비디아 GPU, 새로운 펄서(Pulsar) 발견에 활용

 
 

새로운 펄서 발견을 위해 진행중인 아인슈타인@홈 프로젝트, 새로운 쿠다(CUDA) GPU를 활용하여 기존 성능 대비 20배 개선된 소프트웨어 최신 버전 발표

Arecibo Observatory
아레시보 전파관측소 _Copyrightⓒ Cornell University
Prof:BruceAllen-cables
프로젝트 디렉터 브루스 알렌(Bruce Allen) 교수_Copyrightⓒ N. Michalke / AEI Hannover

2011년 3월 3일(목요일) — 비주얼 컴퓨팅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인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황)는 새로운 펄서(Pulsar, 일정 주기로 펄스 형태의 전파를 방사하는 천체) 발견을 위해 전세계 200만 대 이상의 컴퓨터가 참여하는 분산 컴퓨팅(volunteering distributed-computing) 형식의 “아인슈타인@홈 프로젝트(Einsten@Home Project)”에서 새로운 쿠다(CUDA) GPU를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최신 버전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아인슈타인@홈 프로젝트는 전세계 수십만 PC 사용자가 제공하는 여분의 컴퓨팅 파워를 사용, 중력파 탐지기와 무선망원경에서 보내져 오는 데이터를 검색한다. 새롭게 발표된 프로젝트의 소프트웨어 버전은 엔비디아 쿠다(CUDA) 기반 GPU를 활용하여 성능을 20배로 끌어올려, 매일 프로젝트에 연결되는 GPU의 10%만으로도 연결된 PC의 전체 프로세싱 파워에 맞먹는 결과를 낼 수 있게 되었다.

2005년 런칭 이후 2백만 대 이상의 워크스테이션이 아인슈타인@홈 참여를 신청했고 매주 약 10만대의 시스템이 서버에 접속하고 오고 있다. 이 프로젝트가 쓰고 있는 컴퓨팅 파워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환산하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 20위 안에 들 것으로 짐작된다.

독일 하노버(Hannover)의 막스 플랑크 중력물리연구소(Max Planck Institute of Gravitational Physics) 디렉터이자 프로젝트 디렉터인 브루스 알렌(Bruce Allen) 교수는 이 프로젝트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효율적인 과학 실험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고 말했다.

알렌 교수는 “아인슈타인@홈 프로젝트에서 날로 늘어가는 GPU의 중요성에 전파천문학자들이 크게 흥미진진해하고 있다”며 “GPU 덕분에 기존 프로세서로는 일년이 걸렸을 데이터를 단지 한달 만에 분석할 수 있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GPU가 프로젝트의 컴퓨팅 파워의 약 90%를 충당하고 CPU가 나머지를 충당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아인슈타인@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einstein.phys.uwm.edu/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엔비디아 GPU의 GPGPU 컴퓨팅에 관한 정보는 //www.nvidia.co.kr/object/tesla_computing_solutions_kr.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엔비디아(NVIDIA)에 대하여
엔비디아(NVIDIA)는 1999년 GPU(Graphic Processing Unit, 그래픽 프로세싱 유닛)를 최초로 창안, 컴퓨터 그래픽의 힘을 세계에 일깨운 바 있는 비주얼 컴퓨팅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다. 이후 지속적으로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노트북, 워크스테이션에 이르기까지 환상적인 인터랙티브 그래픽을 제공하여 비주얼 컴퓨팅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 왔다. 엔비디아의 프로그래머블 GPU 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슈퍼컴퓨팅 비용을 낮추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병렬 프로세싱 분야를 이끌고 있다. 엔비디아가 보유한 특허는 현대 컴퓨팅의 근간을 이루는 다양한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포함하여 미국에서만 1,600개 이상에 달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엔비디아 홈페이지(www.nvidia.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엔비디아는 저작물에 대한 모든 권리를 갖습니다 . 모든 상호 또는 제품명은 각각 연관되어 있는 상품명, 상표나 등록 상표로 나타내어질 수 있습니다. 제품의 특징 및 가격, 유효성 그리고 설명서는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시면 엔비디아 홈페이지의 프레스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nvidia.co.kr/page/press_room.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