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Quadro를 사용해 연재 만화 ‘Marmaduke’를 대형 스크린으로 옮긴 Rhythm & Hues

 
 

전세계적으로 사랑 받고 있는 Great Dane이 20th Century Fox사가 2010년 6월 5일 개봉한 "Marmaduke"에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시각 효과 스튜디오 Rhythm & Hues(R&H)의 마술과도 같은 효과는 이 가족 코미디 영화에서 수작업 만화였던 Marmaduke 캐릭터를 실제와 같은 컴퓨터 그래픽(CG) 견공으로 묘사할 수 있었습니다.

LA, 인도, 말레이시아에 위치한 R&H 스튜디오는 아티스트 워크스테이션에 설치한 NNIDIA® Quadro® 전문 그래픽 솔루션을 활용하여 제작을 진행했습니다.

아바타 시각효과를 위한 웨타의 도전


R&H는 100개가 넘는 "Marmaduke" 장면을 연출하는 데 참여했는데, 여기에는 엄청난 CG 동물 디자인과 애니메이션을 비롯해 Marmaduke 및 그의 털복숭이 친구 Bosco가 대화를 나누는 장면까지 포함되었습니다.

R&H 팀은 Marmaduke가 그의 친구 Carlos와 함께 파도를 타는 장면과 'Bollywood' 댄스 장면을 만들어야 했으며, 그것은 매우 까다로운 작업이었습니다. 댄스 장면에서 주인공 캐릭터인 Carlos, Guiseppe, Raisin, Thunder, Lightning Jezebel, 그리고 몇몇 다른 종의 강아지 35마리에 해당하는 캐릭터를 만들고 애니메이션화 하는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또 다른 장면에서, R&H 제작팀은 아치형 건물에서 DDR (Dance Dance Revolution)을 하면서 Marmaduke가 춤추는 장면을 정확히 묘사해야 했습니다.

엔비디아 전문가의 지원과 펜타레이(PantaRay) 공동 개발


CG 작업이 중심이 되는 프로젝트의 성격 상, R&H는 인도에서 LA에 이르기까지 스튜디오의 모든 팀들이 각 전문 분야를 담당하여 공동 작업을 수행했으며, 워크스테이션과 아티스트를 추가해 11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제작 파이프라인을 구성했습니다.

R&H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Nathan Cournia는 “Marmaduke처럼 많은 CG 캐릭터와 애니메이션 중심으로 작업이 이뤄질 때에는 제작 파이프라인을 구현하기 위해 색 보정 및 실시간 2K 재생 기능을 갖춘 NVIDIA Quadro GPU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R&H는 자체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인 Voodoo에서 GPU를 통해 동적으로 명암의 미리보기를 할 수 있도록 맞춤형 솔루션을 사용했습니다. R&H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DDR" 플레이트 조명을 비롯해, Marmaduke의 댄스 애니메이션과 조명 간 동기화 등에 컴포지팅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Cournia는 "저희 GPU 라이팅 렌더러는 맞춤형 스크립팅 언어가 내장되어 있는 미니 컴포지터로 'DDR' 장면을 완벽하게 소화해냈습니다. 아티스트들은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로 작업하면서 편집기를 통해 시각적으로 컴포지팅하고 스크립팅 언어로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아바타 구현 결과 및 향후 계획


NVIDIA 기술은 R&H의 맞춤형 영화 제작 파이프라인에서 없어서는 안 될 절대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명암, 애니메이션, 렌더링은 그래픽카드의 높은 메모리 용량과 병렬 처리 기능을 활용해야 하며, NVIDIA Quadro 전문 그래픽은 여기에 매우 적합한 솔루션입니다.

Cournia는 덧붙여 "'Marmaduke를 제작할 때, NVIDIA Quadro GPU 덕분에 맞춤 코드를 작성하여 명암을 미리 살펴보고 아티스트의 애니메이션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Quadro는 우리가 당면했던 여러 가지 문제에 적절한 대안을 제공해 주었으며 계속해서 완벽한 성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가 오랜 기간을 이 기술에 의존하고 있는 것입니다"라고 결론 짓습니다.

현재 R&H는 다수의 NVIDIA Quadro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장편 영화 파이프라인에 대비하여 자사 시설에 NVIDIA 대용량 병렬 컴퓨팅 아키텍처인 CUDA로 맞춤 도구를 개발하는 것에 대해 검토하고 있습니다. R&H는 "Marmaduke" 작업 외에도 Linux용 NVIDIA 입체 3D 드라이버를 구축하고 있는데, 이것은 Stereo 3D로 제작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