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쿠다 컴파일러 무상 제공|NVIDIA
 

엔비디아,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쿠다 컴파일러 무상 제공

 
 

LLVM 컴파일러 지원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환경에서 GPU 컴퓨팅 실현

LLVM 컴파일러, 엔비디아 GPU 지원
LLVM 컴파일러, 엔비디아 GPU 지원

2012년 5월 10일(목요일) — 비주얼 컴퓨팅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인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황)는 업계 최고 인기의 오픈소스 컴파일러 중 하나인 LLVM(llvm.org)이 엔비디아 GPU를 지원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로써 보다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 독립소프트웨어벤더(ISV) 및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자들이 GPU가속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LLVM은 오픈 소스 컴파일러 인프라로,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로세서 아키텍처를 쉽게 추가 지원할 수 있게 설계된 모듈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쿠다(CUDA)® 컴파일러는 C, C++ 및 포트란(Fortran)을 지원, 대량 병렬 엔비디아 GPU를 사용해 어플리케이션을 가속시키는데, 엔비디아는 변경된 쿠다 컴파일러 소스 코드를 LLVM 코드와 병렬 쓰레드 실행 백엔드(Parallel thread execution backend)에 적용하기 위해 LLVM 개발자들과 긴밀히 작업했다. 그 결과 프로그래머들은 보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GPU 가속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으며, GPU 컴퓨팅을 그 이전 어느 때보다 사용하기 쉽고 널리 보급될 수 있게 되었다.

LLVM은 C/C++, 오브젝티브-C(Objective-C), 포트란(Fortran), 아다(Ada), 하스켈(Haskell), 자바 바이트코드(Java bytecode), 파이썬(Python), 루비(Ruby), 액션스크립트(ActionScript), GLSL 및 러스트(Rust)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론트엔드를 지원한다. 특히, 쿠다 C/C++ 아키텍처에서 엔비디아가 사용하는 컴파일러 인프라로 애플(Apple), AMD, 어도비(Adobe) 등 선두업체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LLVM 프로젝트에 참여한 바 있는 더블 네거티브(Double Negative)의 댄 베일리(Dan Bailey) 연구자는 “시각효과회사인 더블 네거티브는 LLVM에 기반한 특정도메인언어인 젯(Jet)을 사용하기 위해 유체역학(CFD) 솔버를 포팅한 바 있다.”며 “기존에 지원되는 아키텍처 외, 엔비디아의 새로운 오픈-소스 LLVM 컴파일러를 사용해서 엔비디아 GPU 아키텍처에 높은 수준으로 최적화된 코드를 손쉽게 컴파일 할 수 있었고, 덕분에 영화시각효과에 사용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작업속도가 크게 개선되었다.”고 밝혔다.

매스웍스(MathWorks)의 병렬 컴퓨팅 마케팅 상임매니저인 실비나 그래드-펠리치(Silvina Grad-Freilich)는 “매스웍스는 LLVM 툴체인(Toolchain) 요소를 사용해서 GPU 지원을 매트랩(MATLAB) 언어에 추가한다.”며 “GPU를 지원하는 오픈소스 LLVM 컴파일러는 우리 기술 커뮤니티가 꼭 필요로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엔비디아 GPU 컴퓨팅 소프트웨어의 이안 벅(Ian Buck) 제너럴 매니저는 “LLVM에 제공한 코드는 이미 그 효과가 입증된 주요 쿠다 제품에 기반한 것으로 현재 PC와 서버에 설치된 수 억 개의 엔비디아 GPU와 완벽하게 호환, 신뢰할 수 있다.”며 “LLVM 컴파일러는 GPU 컴퓨팅 발전과 보급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로, 여러 분야의 연구자와 프로그래머들이 차세대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있어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하드웨어 아키텍처 중 가장 요건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엔비디아 GPU를 지원하는 LLVM 컴파일러의 최신 버전은 llvm.org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GPU 컴퓨팅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nvidia.co.kr/object/GPU_Computing_kr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엔비디아 쿠다 프로그래밍 환경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www.nvidia.co.kr/cuda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엔비디아(NVIDIA)에 대하여
엔비디아(NVIDIA)는 1999년 GPU(Graphic Processing Unit, 그래픽 프로세싱 유닛)를 최초로 창안, 컴퓨터 그래픽의 힘을 세계에 일깨운 바 있는 비주얼 컴퓨팅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다. 오늘날 엔비디아의 프로세서는 스마트폰에서 슈퍼컴퓨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제품군에서 활용되고 있다. 엔비디아의 모바일 프로세서는 스마트폰, 태블릿, 오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엔비디아의 PC용 GPU는 게이머들이 놀라울 정도로 몰입감 넘치는 게임환경을 만끽할 수 있게 한다. 전문가들의 경우, 영화 속의 3D 그래픽 및 창의적인 비주얼 효과를 탄생시키거나 골프채에서 점보 제트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물을 디자인하는 작업에 엔비디아 프로세서를 활용하고 있으며, 연구원들은 고성능 컴퓨터 속의 엔비디아 GPU와 함께 과학의 경계를 넓히는 놀라운 일들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엔비디아가 보유 혹은 등록 진행 중인 특허는 현대 컴퓨팅의 근간을 이루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포함하여 4,500개 이상에 달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엔비디아 홈페이지(www.nvidia.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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