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dro

Lightdog Films에게 폭넓은 기회를 제공한 NVIDIA Maximus

Lightdog Films 는 LA에 사무실을 둔 프로덕션 회사로 영화, TV, 상업 광고에 사용하는 시각적 효과를 제공합니다. Lightdog Films 창립자 마크 라이디(Marc Leidy)는 코난 더 바바리안(Conan the Barbarian), 돌핀 테일(Dolphin Tale), 글리(Glee) 3D, 그리고 T-Mobile, Starz 및 Lionsgate 등의 고객들에게 VFX를 제공했습니다.

과제:

라이디는 여러 VFX 작업의 근간이 되는 Maxon Cinema 4D Studio에 의존합니다. 가스 유출 시뮬레이션(Gaseous Fluid Simulations)의 경우, 그는 Jawset Computing의 TurbulenceFD 플러그인을 실행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Cinema4D와 긴밀하게 통합하고 GPU에서 실행 가능하도록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Lightdog Films는 전에도 전통적인 VFX 워크스테이션에서 시뮬레이션과 비디오 디스플레이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는 하나의 GPU로 TurbulenceFD를 사용했습니다. TFD 플러그인은 CPU로 실행할 때보다 속도가 더 빠르지만, 시뮬레이션 과정에서 단일 GPU로 실행되는 듀얼 시뮬레이션/디스플레이 작업을 수행할 경우, 워크스테이션 전체가 중단되어 전체 워크플로우와 창조성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Lightdog Films가 내부에서 제작한 SF 최신작 "낫씽 세이퍼(Nothing Safer)"의 경우, 라이디는 보호막 주위에 여러 개의 "대포"가 터질 때 강렬한 열기를 내뿜는 플라즈마 에너지 광선을 넣어 기존의 연기와 화재 시뮬레이션을 연출했던 것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를 원했습니다. 라이디는 "단일 GPU로 작업해도 속도는 빠르지만 프로세스 전체 속도는 매우 느린 편"이라고 말합니다. "당사의 워크플로우는 계속 끊기고 있으며 창조성과 타이밍을 제대로 맞추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영화용 시뮬레이션 작업은 여러 차례의 반복과 즉시 편집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단일 GPU를 설치한 경우에는 시뮬레이션 처리가 끝날 때까지 기다린 후 다른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렇게 모든 것이 제한된 상태에서는 저해상도로 모델링 작업을 수행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GPU 가속기의 가능성에 대해 열광했지만 거기에는 매우 심각한 제약이 있었습니다"

저해상도 모델과 텍스처로 작업하는 것은 라이디가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작업할 수 있어도 이미지 해상도와 정밀도는 희생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였습니다. 모든 테스트가 끝난 후 라이디는 결국 고해상도로 렌더링을 수행할 수 있었고 GPU가 컴퓨팅 작업에 묶여 있었기 때문에 사내 시스템을 완전히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몇 분 동안의 조작만으로는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NVIDIA Maximus 플랫폼에 탑재된 Maxon의 Cinema 4D와 Jawset의 Turbulence FD를 사용하여 최종 장면에 다중 효과를 합성한 장면
NVIDIA Maximus 플랫폼에 탑재된 Maxon의 Cinema 4D와 Jawset의 Turbulence FD를 사용하여 최종 장면에 다중 효과를 합성한 장면

솔루션:

Lightdog Films는 이렇게 까다롭고 시간 낭비가 심한 병목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NVIDIA Maximus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Quadro K5000Tesla K20을 결합한 듀얼 GPU 구성을 사용하는 Maximus는 하나의 GPU로 그래픽을 처리하고, 또 다른 GPU로 컴퓨팅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워크플로우 또는 성능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고도 원하는 GPU 가속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NVIDIA Tesla GPU로 구동되는 Maxon의 Cinema 4D와 Jawset의 Turbulence FD로 실시간 Fluid 시뮬레이션을 실행하는 장면
NVIDIA Tesla GPU로 구동되는 Maxon의 Cinema 4D와 Jawset의 Turbulence FD로 실시간 Fluid 시뮬레이션을 실행하는 장면

Lightdog Films는 Maximus 도입 후 즉시 새로운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프로젝트 워크플로우가 즉시 개선된 것입니다. 라이디는 "가장 중요한 차이는 각각의 보드가 상이한 작업을 처리하면서 남는 시간을 다른 작업에 할당하기 때문에 시스템에서 시뮬레이션을 처리하고 작업을 계속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강렬한 열을 내뿜는 플라즈마 건에서 나오는 빛만 해도 전에는 이러한 영상을 구현하기 위해 끝없이 시도하느라 손이 모자랄 정도였습니다. 이제는 Maximus를 통해 혼자만의 힘으로 하나의 시스템에서 단 몇 분 이내에 모든 일을 완수할 수 있습니다. 생각만 해도 흥미로운 일입니다."

라이디는 이어서 다음과 같이 덧붙였습니다. "Maximus가 워크플로우 변화에 얼마나 많이 기여했는지 다 설명할 수 없습니다. 전에는 피어 오르는 연기 등의 요소를 작업하는 일은 시간 낭비가 가장 심한 공정이었습니다. 이 공정에서는 수 많은 반복을 거쳐 수 차례의 지연이 발생했으며 실수를 저지를 경우,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만 했습니다. 이제, Maximus와 함께 제공되는 Jawset TFD의 GPU 가속화 기능을 통해 대화식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전에는 구현할 수 없었던 발사 효과도 내부에서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Maximus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2대의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러한 유연성은 전에는 감히 상상할 수 없었던 일들을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효과:

Lightdog Films의 워크플로우에 혁신을 이룬 Maximus는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작품의 수량과 품질을 개선했습니다. 라이디는 "상업적 작품이 아닌 다른 것을 맡을 경우, 우리는 고정가가 아닌 프리랜서 비용을 청구합니다."라고 말합니다. "Maximus는 작업 시간을 단축하여 2가지 이점을 제공하는데, 하나는 Lightdog Films를 채용하여 시간당 가격 경쟁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고객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더 많은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ROI 성과가 우수합니다."

Maximus는 Lightdog에 비용 절감이라는 이점을 안겨줍니다. 라이디는 "고객에 대해 산출한 비용의 일부는 임대 농장 등 고객 리소스에 따라 필요 여부가 달라집니다."라고 설명합니다. "Maximus 덕분에 임대 농장 밖에 있는 어떤 것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며 거의 모든 작업을 저의 시스템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즉, 양사 간 비용 지출에 기여하는 고객 리소스를 건드리지 않아도 된다는 뜻입니다. 또한 "Maximus는 당사와 같이 전에는 없었던 소기업에게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제는 우리 자사만의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최고의 리소스로 타사와 경쟁할 수 있는 매력적인 비주얼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Maximus는 성능에 어떤 장애도 일으키지 않고 기본적으로 하나의 컴퓨터에 전체 임대 농장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성능 증가는 작업 시간을 단축시켜 줄 뿐만 아니라 상호 소통 방식의 더 직관적으로 과거에는 상상할 수도 없었던 것들을 대폭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향후 라이디는 영화 제작 산업의 모든 분야에 Maximus를 활용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다양한 발사 효과 요소 간에 조율해야 할 것들이 많고 디테일이 풍부하면 더 나은 영상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은 Maximus가 진정으로 빛을 발하는 분야입니다. Maximus를 사용하면 더 많은 반복 작업을 수행하고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점은 프로젝트 시작 단계에서 빛을 발하며, 특히 VFX 사이클의 초기 단계와 가장 중요한 단계, 그리고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계속됩니다."

라이디는 "연기와 불처럼 복잡한 요소를 가지고 작업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한 번에 2개 이상의 발사에 대해 발사당 둘 이상의 요소를 작업했지만 이제는 한 번에 5-6개의 발사에 대해 발사당 5-6개의 요소를 작업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도 짧은 시간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토리를 더 흥미롭게 전개하기 위해 대형 캔버스와 대형 브러시를 사용합니다. Maximus를 통해 더 이상 시스템의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유일한 제약은 제가 가진 상상력"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