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 앤 휴즈는 NVIDIA Quadro FX를 통해 앨빈과 슈퍼밴드 2라는 가장 큰 규모의 CG 제작을 완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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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21세기 폭스의 “앨빈과 슈퍼밴드 2”와 가족 우대 요금 없이는 휴일 영화 시즌도 없을 것입니다. 12월 23일, 끊김 없이 부드럽게 살아 움직이는 배우 및 세트와 함께 6마리의 활발한 다람쥐들(그들 중 3명은 ‘치페티스’)의 떠들썩한 세계가 열렸습니다.

아카데미 시상식®의 수상 경력에 빛나는 비주얼 효과 스튜디오 리듬 앤 휴즈는 2007년에 개발한 첫 번째 실사 영화인 “앨빈과 슈퍼밴드”의 캐릭터 작업을 확장하고 최고의 동물들을 디자인, 제작, 통합하기 위해 다시 한번 뭉쳤습니다. 이전 작품을 제작한지 6년 이상 지났기에, 스튜디오에서는 NVIDIA® Quadro® 프로페셔널 그래픽 솔루션이 그들의 놀라운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에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리듬 앤 휴즈사의 로스앤젤레스 및 인도, 말레이시아 4개의 스튜디오에 걸쳐 완성 되었습니다.

과제:


리듬 앤 휴즈는 “앨빈과 슈퍼밴드2”를 위한 수 백장의 장면과 6개의 트레일러 영상 개발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 이전에 작업했던 어떤 프로젝트도 이보다 더 많은 장면 수를 가지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들은 기존의 영화에서 몇몇 디지털 장면을 재사용하는 동시에, 새로운 CG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생명을 불어넣어야 했습니다.

작업에 복잡도를 추가하는 것은 라이브 액션과 동일한 피구 및 축구 게임과 더불어 매일 일어나는 모든 상황에서 CG 다람쥐들을 통합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이었습니다. 또한 영화 산업의 짧은 변화폭을 고려하여 28주의 기간 안에 프로젝트를 완벽하게 완성해야 했습니다.

리듬 앤 휴즈의 기술 부사장인 마크 브라운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 영화는 엄청난 양의 CG 작업이 요구되었습니다. 그래서 NVIDIA Quadro 테크놀러지를 활용하는 것이 우리가 작업한 내용을 빠르게 확인하고 많은 반복되는 장면들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해결:


“앨빈과 슈퍼밴드 2”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리듬 앤 휴즈는 그들의 커스텀 제작 파이프라인을 4개 지역의 아티스트와 워크스테이션에 추가했습니다. 제작의 막바지 단계쯤엔, 약 1,000개의 NVIDIA Quadro 기반 워크스테이션은 로스앤젤레스와 뭄바이, 하이데라바드, 콸라룸푸르에 걸친 리듬 앤 휴즈사의 유용한 일과가 되었습니다.

리듬 앤 휴즈의 기술 지원 감독인 데이비드 퍼킨스는, “NVIDIA 솔루션은 디지털 영화 제작의 모든 부분을 커버하며 스크리닝 룸 뿐만 아니라 텍스쳐 페인터부터 3D 아티스트까지 모든 사람들이 사용합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덧붙여서, 리듬 앤 휴즈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나단 코니아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전체적인 색상 보정과 함께 실시간 2K 재생을 위해 NVIDIA Quadro를 사용합니다. GPU를 이용해 실시간 색상 보정 테이블에 접근하는 즉시, 스튜디오 경영진은 우리가 제작한 장면이 영화관에서 어떻게 보여질지 정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리듬 앤 휴즈는 2K 프로젝션과 일반적인 업무에 Quadro 솔루션을 활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Quadro로 구동되는 리눅스 워크스테이션에서 다음과 같은 스튜디오의 독자적인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데 효율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합성을 위한 Icy 및 에니메이팅을 위한 Voodoo, 렌더링을 위한 Wren, 재생을 위한 Eve. 또한 NVIDIA Quadro 솔루션은 Autodesk의 모델링 소프트웨어인 마야 및 Side Effects Software의 후디니(Houdini) 이펙트 패키지를 가속화 합니다.

계속해서 코니아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앨빈과 슈퍼밴드 2’에서, 우리는 빛의 상호작용을 미리 보기 위해 GPU상에서 커스텀 코드를 작성하고, Voodoo에서 시간에 집중할 필요 없이 화면의 전체 렌더링을 하였습니다. 대신 아티스트와 임원진들은 장면의 방향이나 다양한 조명 옵션에 대한 평가의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 신속한 고품질의 미리 보기 렌더링을 할 수 있었습니다. 더 빠르고 더 많은 장면의 반복이 가능하게 된 이 시스템을 사용해서 말이죠.”

영향:


퍼킨스는 그래픽카드는 기본적으로 그것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아티스트의 눈에 보이지 않지만, NVIDIA 기술은 리듬 앤 휴즈와 그들의 디지털 필름 파이프라인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제조업체에서는 여러분의 OS 시스템과 그래픽 드라이버를 꾸준히 업데이트 해 주지 않습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NVIDIA Quadro에 의지하는 이유입니다. 그들은 몇 년간 우리를 위해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코니아는 또한 “‘앨빈과 슈퍼밴드 2’에서, Quadro의 기하학 처리량으로 아티스트들이 높은 신뢰도를 가진 모델을 시각화 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애니메이터와 라이터가 실시간으로 고해상도의 모형을 보고 예술적인 결정을 빠르게 할 수 있게 했습니다.” 라고 덧붙였습니다.

영화 제작에서 3D 사용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것을 생각해, 리듬 앤 휴즈는 그들의 다음번 영화 프로젝트인 3D 영화를 위한 리눅스를 준비하기 위해 NVIDIA 입체 3D 드라이버를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코니아는 다음과 같이 결론지었습니다. “GPU는 스테레오 3D 디스플레이를 위한 큰 편의를 제공하며, NVIDIA Quadro 솔루션은 스테레오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한번에 두 개의 장면을 볼 수 있는 엄청난 처리량과 처리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NVIDIA는 아티스트들이 책상에 앉아서 3D 안경을 쓴 뒤 스테레오 3D로 애니메이트하고 재생하는, 이 모든 것을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합니다.”